병리학 1. 세포

 

cell, 세포

세포는 인체를 구성하는 생명의 최소 단위입니다. 각 세포는 지질막으로 둘러싸인 주머니입니다. 인체에는 약 40조 개의 세포가 있으며 각 세포는 독립적으로 기능하고 유지합니다. 하나의 세포가 분열하여 두 개 이상의 새로운 세포가 생기는 과정을 세포 분열이라고 하며, 세포가 겪을 수 있는 최대 분열 횟수를 수명이라고 합니다. 독일의 병리학자인 루돌프 피르호(Rudolf Virchow)가 말한 유명한 이 개념은 모든 세포가 이미 존재하는 세포에서 유래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세포 분열과 그 조절을 이해하는 것은 성장, 조직 복구 및 암과 같은 질병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인체의 세포는 다양한 모양, 크기 및 수명을 나타냅니다. 일부 세포는 하루 안에 교체되지만 심장이나 뇌 신경 세포와 같은 다른 세포는 평생 동안 분열하지 않고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지속됩니다. 세포는 서로 결합하여 특화된 기능을 가진 조직을 형성하고, 결합하여 신체 기능에 필수적인 기관을 생성합니다.

세포는 핵, 세포질 및 세포막으로 구성됩니다. 영어로 셀은 일반적으로 셀이라고 합니다. 평균적으로 세포의 크기는 약 20마이크로미터 또는 0.02mm입니다. 세포 사멸은 질병이나 사고뿐만 아니라 프로그램된 세포 사멸 또는 세포 사멸로 알려진 과정을 통해서도 발생합니다. 이 자기 파괴적인 행동은 개인의 전반적인 안녕을 유지하기 위해 세포에 의해 능동적으로 수행됩니다.

예를 들어, 올챙이는 세포 자살을 거쳐 개구리로 변하고, 꼬리는 없어지고 손이나 발이 자라납니다. 1분마다 수억에서 수십억 개의 세포가 자살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하루에 약 300g의 죽은 세포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새로 생성된 세포가 죽어가는 세포와 균형을 이루기 때문에 전체 가중치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세포 행동과 프로그램된 세포 사멸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것은 생물학적 과정을 이해하고 최적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인체는 약 250~300가지의 서로 다른 유형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우리 몸에 있는 약 40조 개의 세포 중 60% 이상이 적혈구라는 사실입니다. 혈액은 적혈구, 백혈구 및 혈소판의 세 가지 유형의 세포로 구성됩니다. 적혈구는 산소 운반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백혈구는 면역 반응과 살균에 기여하며 혈소판은 혈액 응고를 돕습니다.

적혈구, red cell

적혈구는 핵이 없고 헤모글로빈과 효소로 채워진 작은 주머니와 비슷하기 때문에 독특합니다. 그들은 성숙 직전에 핵이 방출되는 “비핵화”라는 과정을 거칩니다. 반면에 혈소판도 핵이 없으며 “거핵구”로 알려진 골수의 가장 큰 세포에서 생성됩니다.

인체에는 유사한 기능을 가진 여러 세포가 모여 조직을 형성합니다. 이를 이해하는 한 가지 방법은 조직을 세포가 모여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단위 또는 구조로 시각화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차원 구조는 일반적으로 현미경으로 관찰됩니다.

예를 들어, “근육 세포”, “신경 세포” 및 “지방 세포” 그룹이 모여 각각 “근육 조직”, “신경 조직” 및 “지방 조직”을 형성합니다. 피부의 표피나 소화관의 점막과 같은 상피 조직도 있습니다. 또한 “결합 조직”은 서로 다른 조직 간의 지지 구조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조직이 결합하여 장기가 형성됩니다. 장기는 내부 장기뿐만 아니라 감각 기관도 포함합니다. 심장, 간, 폐, 기관, 식도, 창자, 담낭, 방광, 뇌, 척수, 근육 등 각 장기는 서로 다른 유형의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포, 조직 및 기관의 구성과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 것은 인체의 복잡한 기능을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